HOME    |    LOGIN    |    JOIN
국민대학교 바이오의약소재 연구실 로고  
Professor Research Field 강의자료 게시판 NEWS Link
Board
Professor
Alumni
Home > Board > NEWS
제목 오상택(발효융합학과) 교수, 골다공증 치료 신약 후보물질 발견
첨부파일
조회수 2365 등록일시 2012-08-31 15:39

 

국민대 오상택 교수팀, 뼈생성 세포분화 촉진 새로운 화합물 발견

골수 내 성체줄기세포인 중배엽줄기세포가 조골세포(뼈 생성세포)로 분화할 수 있게 유도하는 새로운 화합물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1일 국민대 발효융합학과 오상택 교수 연구팀이 이 같은 연구성과를 내 네이처퍼블리싱그룹(NPG)이 발행하는 셀 리서치 온라인판에 실었다고 발표했다.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 · 성체줄기세포 · 역분화줄기세포 등으로 나뉘며, 성체줄기세포인 중배엽줄기세포는 조골세포 · 지방세포 · 연골세포 · 근육세포로 분화가 가능하다. 또 조골세포로 분화하려면 베타 카테닌(β-catenin) 단백질이 관여하는 특정 신호전달 체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상택 교수는 "새로 발견한 SKL2001 화합물은 골다공증 등 질병에 대해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은 표적 치료제로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출처 : 한국경제신문]
 
오상택(발효융합학과) 교수, 골다공증 치료 신약 후보물질 발견

오상택 교수팀, 줄기세포→골생성세포 유도 저분자화합물 찾아

본교 발효융합학과 오상택 교수 연구팀이 중배엽 줄기세포(mesenchymal stem cell)의 조골세포 분화를 유도할 수 있는 저분자 화합물 SKL2001을 찾았다.

이번 연구는 교과부와 연구재단의 일반 연구자 지원사업의 지원하에 이뤄졌으며, 이 논문은 지난 9일 네이처 출판 그룹(Nature Publishing Group)이 발행하는 저널 셀 리서치(Cell Research) 온라인판에 실렸다.

중배엽 줄기세포는 골수에 존재하는 성체줄기세포로, 조골세포 뿐 아니라 지방·연골·근육세포 등으로 분화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이 중배엽 줄기세포에서 윈트 신호(Wnt Signaling)가 활성하면 조골세로로 분화한다는 사실이나 특정 단백질(Wnt 3a)이 윈트 신호를 강하게 만든다는 사실 등은 알려졌으나, 단백질이 아닌 저분자 화합물이 윈트 신호 활성물질로 입증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윈트 신호는 윈트 단백질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줄기세포들간 신호 전달 체계를 말하며, 이 신호 체계가 세포의 성장과 분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연구진은 이른바 세포기반 초고속 스크리닝 기법을 통해 SKL2001 화합물을 찾아냈다. 이는 윈트 신호 활성물질에 반응하도록 유전자 조작을 거친 신장 배아세포에 로봇이 일일이 27만가지 저분자 화합물을 투여하고 결과를 관찰하는 방식이다.

오상택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발견된 SK2001 화합물은 골다공증 등에 대한 안전하고 부작용 적은 표적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오상택 교수 연구팀이 줄기세포를 뼈 만드는 세포(조골세포)로 분화시키는 화학물질을 발견함에 따라 골다공증 등 뼈 질환 치료제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

 

관련기사 1. 주요 일간지 보도 : 2건

순번 언론사 지면
1 서울신문 27 면
2 한국경제 18 면

2. 온라인 기사 : 14건

순번 언론사 기사 제목
1 연합뉴스 골다공증 치료 신약 후보물질 발견
2 조선일보 국내 연구진, 뼈 만들어주는 신물질 개발
3 국민일보 골다공증 등 뼈질환 치료 위한 새로운 신약 후보 물질 찾아내
4 서울신문 뼈 만드는 세포 분화 촉진 물질 발견
5 한국경제 국민대 오상택 교수팀, 뼈생성 세포분화 촉진 새로운 화합물 발견
6 매일경제 골다공증 치료 신약 후보물질 발견
7 아주경제 골다공증 치료 신약 후보물질 발견
8 머니투데이 부작용줄인 골다공증 치료제 후보 물질 발견
9 전자신문 오상택 국민대 교수팀, 골생성 세포분화 촉진 새 화합물 발견
10 디지털타임스 골다공증 치료제 후보물질 발견
11 파이낸셜뉴스 골 생성 세포분화 촉진하는 신규 화합물 발견
12 YTN IT 골다공증 치료제 신약 후보 물질 발견
13 공감코리아 골생성세포 분화를 촉진하는 새로운 화합물 발견
14 데일리경제 골생성세포 분화 촉진 신규 화합물 발견


http://www.kookmin.ac.kr/site/ecampus/new/plus.htm?mode=view&num=741

목록

국민대학교 바이오의약소재 연구실_136-702 서울시 성북구 정릉로 77 국민대학교 tel:02-910-4114